202311월 에델만 글로벌에서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전 세계 주요 14개국 13,800여 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뢰조사를 진행, 글로벌 및 한국 소비자 인식변화를 코리아에서 발간한 2023 에델만 브랜드 신뢰도 지표 조사 무너진 구매 여정」 으로 정리했습니다.

 

이번 조사의 핵심 내용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플레이션, 글로벌 갈등, 기후변화, 양극화 현상 등의 사회적 위협으로 인해 소비자 취약성 증가

2) 소비자 취약성(Consumer Vulnerability)를 느낄 때, 브랜드에 대한 신뢰 확보는 더욱 중요해짐

3) Z세대, 브랜드 신뢰에 대한 기준을 높이는 중요한 소비층으로 부상

4) 한국 소비자 65%는 구매 후 기업과 브랜드에 더 큰 관심을 느끼며, 지속적인 소비자-기업 간의 관계를 원함

5) 한국 소비자들은 사회 문제에 직접 행동을 취하는 브랜드를 더 매력적으로 느낌

 

이렇듯 조사 결과를 보면, 미래 비즈니스의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소비자-기업 간 신뢰가 더욱 중요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우측의 pdf 자료를 다운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소비자 취약성(Consumer Vulnerability)은 다양한 사회적 위협으로 인해 불안을 겪는 소비자가 갖는 경제·사회·심리적 상태를 일컫는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