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들은 다방면으로 신뢰의 부족을 경험합니다. 실제로 에델만 신뢰도 지표조사의 CEO 부문에 참여한 전세계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CEO들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CEO가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에 대한 인지도가 부족하기도 합니다. 전세계 인구 중 47%는 단 한 명의 CEO 이름조차 댈 수 없다고 말합니다. 낮은 인지도는 낮은 신뢰도와도 연관됩니다. 응답자들이 CEO를 호명할 수 있는 경우, 신뢰도는 17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2명 이상의 CEO의 이름을 호명할 수 있는 이들의 64%가 CEO들을 신뢰한다고 응답).

사업에 대한 기대가 높은 반면 CEO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낮을 때, 이와 같은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보다 관여도 높은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오늘날의 리더들은 가시적이고 개인적이어야 하며, 사람들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들은 동시에 기업을 넘어서는 뚜렷한 목적과 비전을 지녀야 합니다.

CEO 및 간부들이 사업 영역에서만 존재하는데 국한되지 않고, 공적인 면에서 진실되고 인간적이며 다가가기 쉬워야 한다는 요구는 우리가 말하는 참여형 리더십 (Engaged Leadership)의 원동력이 됩니다.

지난 수년간 에델만은 다수의 기업과 NGO, 교육기관 등의 CEO 및 리더들과 함께 일하며, 이를 바탕으로 참여형 리더십 형성을 위한 경험 및 관계지향적인 접근을 개발 했습니다. 에델만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CEO 및 고위 경영진들을 지원합니다.

  • 서사 구축: 기업과 리더에게는 새로운 기대치가 생겨납니다. 이해당사자들은 리더로부터 수익과 사회적 편익 등 권한에 대해 자주, 그리고 숨김 없이 듣고자 합니다. 대표자들은 스프레드 시트를 넘어 업계의 트렌드에 대응하고 사회적 목적에 대해 발언해야 합니다. 에델만은 CEO및 고위 경영진들을 위해 진실되고 개인적이며 목적지향적임과 동시에 기관의 전문성과 세계적인 영향력, 브랜드 정체성과 외부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연계된 플랫폼 및 핵심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서사 연마: 사람들은 리더가 접근하기 쉽고 진실되며 가시적이길 원합니다. CEO 및 고위 경영진들은 로봇과 같이 딱딱한 어투를 삼가고, 다가갈 수 있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으며 관여된 방식으로 이해당사자들을 대해야 합니다. 에델만은 컨퍼런스, 엘리트 미디어, 직원 및 인플루언서 활용 모범 경영 지식을 활용해 연설, 인터뷰, 임직원 타운홀 미팅, 주주총회 등 CEO들이 관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에델만은 리더십 코칭과 더불어 개인 맞춤형 미디어 트레이닝 및 (해당 글로벌 시장에 알맞는) 프리젠테이션 트레이닝을 제공합니다.
  • 서사 서술: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폭발적인 증대에도 불구하고 CEO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상황입니다. CEO들과 임원들은 이해당사자들, 특히 임직원과의 직접적인 관여를 통해 그들의 가치와 목표를 표현해야 합니다. 또한, 다수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관련성 있으며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서사를 전해야 합니다. 나아가, 기업들은 고위 경영진, 전문가 및 임직원 등 가장 믿을 수 있는 이들을 기업의 비전과 목표 및 성과의 대변인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에델만은 발언대, 엘리트 미디어, 디지털 및 직접적인 인플루언서 활용 등의 기회를 확보해 고위 경영진 및 전문가들이 그들의 서사를 핵심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